나는 어떤 디자이너가 어울릴까?
UX Design(UX디자인)사용자 경험 설계는 사용자와 회사의 모든 측면 사이의 상호 작용의 질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는 과정이다.UX디자인은 시각적인 것이 아니라 경험의 전반적인 경험에 초점을 맞춘다.역량 점검: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론을 갖고 있어 그 같은 해결 방식이 재미 있다.문제를 이해하는 통찰력, 전략을 통해서 사람들을 설득하는 것이 재미 있다.내가 만든 가설을 검증하는 단계가 재미 있다.조직적 사고, 전략적 사고가 더 발달했다.예:메뉴 구조 리디자인 신규 프로 닥후로ー 기획, 디스커버리 프로젝트
UI Design(유아이 디자인)UI디자인은 단추, 아이콘 간격, 타이포그래피, 컬러 스킴 반응형 디자인 등 제품 인터페이스의 모든 시각적 대화형 요소를 고려한다.UI디자인의 목표는 제품의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유저를 시각적으로 안내하는 것이다.UI디자인은 브랜드의 강점과 시각적 자산을 제품의 인터페이스로 전달하는 디자인이 일관되게 미적인 아름다움을 담당한다.역량 점검:디자인을 하는 그 순간이 재미 있다.다른 사람보다 시각적 디자인 스킬이 좋다.말보다 직접 보이는 것에 강하다.기술과 트렌드에 강하고 감각적인 일을 좋아한다.페이지의 다양한 레이아웃을 시험하면서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디자인의 질이야말로 저는 자랑스럽다 예:리브 랜딩 디자인, design layout, new table redesign, responsible design
Design system Designer(디자인 시스템 디자이너)디자인 시스템 디자이너는 조직을 위한 설계 시스템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가이다.시스템 디자이너는 UX설계자, 시각 설계자 및 설계 팀의 다른 구성원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다른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설계 표준 패턴 및 구성 요소를 작성하고 문서화하다.역량 점검을 더 깊이 파고들어 한가지 일에 집중하고 좀 더 세세한 것을 좋아한다.디자이너 중에서 가장 너드은 편에 속하는 Interaction, animation, page, flow등의 패턴을 정의하고 회사의 원칙에 맞추어 일관된 경험을 만들어 디자이너가 서비스를 제공한다.트렌드를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디자인 시스템에 관심을 갖고 비 곰을 사랑하는 너드형이다.저의 제품은 바로 디자인 시스템이다.예시:Design system, Product design principle, design documentation, design animationDesign Ops Manager(디자인 오푸스 매니저)디자인 오푸스 매니저의 역할은 디자인 팀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용자와 비즈니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고품질 설계 개발을 지원하는 일을 한다.역량 점검 조직의 소통과 협력을 촉진한다프로 덕 프로세스 및 베스트 프랙티스의 개발 및 구현하는설계 팀의 예산 및 자원 관리 디자인 팀의 비효율성을 식별하고 해결하는전반적 조직의 프로세스를 개선하려고 노력했다비즈니스 디자인, 전략적 디자인에 강한 예시:Design process, design tools management비슷한 직무의 JD 분석을 통해 차이점을 이해하고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하는지 알아보자.UX리서처 객관적인 관점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고객의 요구라는 권리를 대변하는 역할 사용자의 앱/웹 사용 경험을 조사하고 서비스에 관련되어 발생하는 직접·간접적 경험을 조사하고 회사 내 의사 결정을 돕기 위한 리서치를 실시한다.다양한 사용자 조사 방법론을 활용하여 고객의 요구와 불편 점을 발굴하고 제품이나 서비스가 나아갈 방향과 구체적인 개선점을 UX디자이너와 이해 관계자(상품 기획자, PO, 개발자 등), 의사 결정자에게 전한다.개인의 직관이나 느낌(감) 같은 주관성에 의존하지 않고 고객의 가치 향상의 관점에서 의사 결정이 가능하도록 돕는다.빅 데이터의 활용이 많아지면서 데이터 과학자와의 협업도 늘고 있어서 빅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UX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역량도 더 중요하다.UX리서치 객관적 관점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고객의 요구라는 권리를 대변하는 역할 사용자의 앱/웹 사용 경험을 조사하고,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직간접적인 경험을 조사하며, 회사 내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리서치를 수행한다.다양한 사용자 조사 방법론을 활용해 고객의 니즈와 불편점을 발굴하고 제품이나 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구체적인 개선점 등을 UX 디자이너와 이해관계자(상품기획자, PO, 개발자 등), 의사결정자에게 전달한다. 개인의 직관이나 감(감)과 같은 주관성에 의존하지 않고 고객의 가치 향상 관점에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빅데이터 활용이 많아지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의 협업도 늘고 있기 때문에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UX 관점에서 해석하는 역량도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UX리서처 vs UX디자이너 비교UX연구원 대 UX디자이너 <출처:net solutions>UX자료 수집원은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업무 영역에 UX디자이너는 창의적이고 직관적인 업무 영역에 가까운 업무 프로세스 측면 UX자료 수집원은 고객들로부터 정성 및 정량적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한 사이트가 도출 UX디자인은 이를 기반으로 창의적인 디자인 솔루션을 고객에게 전달 결과물 측면 UX자료 수집원은 엑셀이나 파워 포인트를 이용하고 연구 결과 보고서를 작성 UX디자이너는 포토샵, 스케치 등을 이용하고 IA(Information Architecture), Wireframe디자인 같은 워크 플로우웹 퍼블리셔 코딩을 통해서 웹 페이지의 디자인을 실제로 구현하는 사람들 웹 사이트 제작시, 디자이너 웹 디자인을 웹 표준성과 접근성에 부합하도록 다시 정리하고 최종 디자인을 바탕으로 HTML, CSS, Javascript에서 코딩하는 작업을 “웹 퍼블리싱”라고 하는데 이를 담당하는 사람을 “웹 퍼블리셔”으로 알려졌다.웹 디자이너의 역할이 “디자인”에 중점을 두고 있으면 이를 웹 공간에 구현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이 바로 웹 퍼블리셔이다.하지만 단순히 디자인을 바로 코딩하는 것은 아니다.디자인을 웹 페이지에 구현하기 위한 최적 방식을 생각하고 그 때문에 수정이 필요하면 디자이너와 이견을 조정한다.그리고 수정을 거친 최종 디자인 시안을 토대로 HTML, CSS, Javascript를 사용하고 코딩한 뒤 이 작업물을 웹 개발자 및 웹 기획자 등에 전달한다.<웹 사이트 개발 프로세스>기획 → 디자인 → 웹 퍼블리싱 → 프론트 엔드 개발 → 백 엔드 개발웹 디자이너 웹 사이트 첫 화면이나 상세한 화면 메뉴의 색과 아이콘 등 사이트 전체를 디자인하고 만드는 사람의 웹 페이지 문자, 이미지, 동영상, 음성 등을 재가공하고 이용자가 쉽게 사용이 용이하는 작업을 한다.웹 사이트 전체적인 이미지를 정한 뒤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이용할 때 메뉴의 이동을 돕는 내비게이션을 디자인하고 전체 구조, 메인 메뉴와 부 메뉴를 위계적으로 정하고, 웹 사이트의 틀을 정하여 시각적인 배치를 한다.웹 사이트의 주요 화면을 필요에 따라서 갱신하고 웹 사이트 제작에 필요한 기술인 HTML5, CSS, Javascript, JSP, ASP, XML등을 활용하여 웹 애니메이션이나 특정 효과를 구현하기도 한다.UX Resercher JD (토스 캐리어)주요 업무 제품의 문제를 발굴하고 업체가 놓칠 수 있는 사용자의 목소리를 전합니다.사용자의 소리에 근거하고 제품이 어떻게 달라져야 할지 방향을 제시하거나 개선점을 발굴합니다.다양한 제품에만 다양한 금융 맥락의 리서치를 경험하고 그 안에서 리서치의 처음과 끝을 주도합니다.유저 테스트(UT:User Test)심층 인터뷰, 집단 인터뷰(FGI:Focus Group)설문 조사 등 제품의 적절한 리서치 방법론을 통해서 사용자 경험을 조사합니다.제품을 지원하는 역할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더 좋은 방향으로 서비스를 함께 만들고 있습니다.자격 및 다양한 혜택 디지털 제품의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업무를 진행한 분, 디지털 제품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경험이 있는 분이 필요한 상황에 맞는 최적의 리서치 방법론을 사용할 수 있지 않으면 안 되고 조사 결과를 팀에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제품의 방향성을 제시할 분, 제품 개선 때문에 원활한 협업과 설득을 잘 소통 기술이 필요, Product Designer분석 소카 프로덕트 디자이너 JD분석우리 팀을 소개하겠습니다 프로덕트 디자인 팀은 제품 본부에 소속하고 제품 디자이너와 UX라이터가 함께 일합니다.수평적인 환경에서 가감 없는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제품을 고도화합니다.보다 효율적인 근로 방식을 끊임없이 논의하고 실행합니다.지도자 1on1s팀 전체와 주간 회고를 통해서 개인의 성장, 팀 성장도 함께 고민합니다.담당되는 업무를 소개합니다. 자유로운 이동을 위한 모빌리티 플랫폼 디자인(웹/앱)서비스 전반의 일관되게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 설계 디자인 라이브러리 관리 및 시스템 구축”카의 일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CITY DILEMMA:카 다큐멘터리, 이런 분들과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6년 이상의 UX/UI디자인 업무의 경력이 있으시다면 GUI품질 및 디자인 트렌드에 민감한 분, 다양한 플랫폼(Web, Android, iOS)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분, 팀 작업 및 다른 부서와 업무시에 원활히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분, 유저의 문제 발견, 우선 순위 도출,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 있는 쪽의 디자인 기획 의도 전달을 위한 상호 작용/프로토 타입 능력이 있는 이런 분들이면 더 좋아요 디자인 시스템에 대한 이해 있는 분들 모 빌러티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 서비스 디자인 총괄 운영 또는 론치 경험이 있는 분, 유저 리서치를 통해서 인 사이트를 발굴하고 개선한 경험이 있는 분, 구조적인 UI을 설계하고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질을 높일 분,UX/UI설계를 통해서 제품을 개선하거나 지표를 향상시킨 경험이 있는 분, 동료의 한마디 주도적으로 제품을 개선하고 싶은 분, 오너십 넘치는 방식에 환영합니다.함께 좋은 제품, 좋은 팀을 만들어 갑시다!슈퍼 앱으로 성장하는 카에 합류하세요!모빌리티 플랫폼을 함께 만들어 갑시다.프로덕트의 성장뿐 아니라 자기 계발에 적극적이며 디자인 팀의 문화와 가치에도 관심이 많습니다.와디즈 프로덕트 디자이너 JD 분석Wadiz플랫폼의 다양한 사용자들을 위해서 다양하지만 일관성 있는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는 역할을 합니다.클라우드 펀딩 서비스를 통해서 고객에게 전해지는 가치를 발굴하고 클라우드(crowd)이 참여시키는 소셜 서비스에서 펀딩까지 이르는 피은텟크 서비스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서비스를 기획하는 설계하게 됩니다.볼품 좋은 디자인보다 오래 사용하기 쉬운 디자인 때문에 기획, 설계, 프로토 타이핑, 인터랙션 디자인 등 다양한 영역의 업무를 수행하고 프로젝트의 PM의 역할을 합니다.사용자가 공감하고 서비스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항상 고민하고 실천하는 변화의 선두 주자를 기다립니다.주요 업무(역할)으로 대거 플랫폼의 방향을 정확히 이해하고 비즈니스 가치에 맞게 서비스를 실현합니다.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서비스의 기획부터 설계 및 프로토 타입까지 적용합니다.제품이 더 잘 활용되도록 사용자 시험하여 이용자의 문제를 해결합니다.투자 리와ー도, 회원, 소셜 등 각 서비스에 맞는 프로젝트를 제안하는 리딩 합니다.필수 자격 요건 웹/앱 서비스 기획 및 디자인 경력이 최저 5년 이상 되지 않으면 안 됩니다.적극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사용자를 관찰하고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협업과 소통 능력이 뛰어나고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주도할 수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서비스의 작은 기능 하나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실험하고 조정했고 수백번의 테스트도 마다하지 않는 도전 정신이 필요합니다.우대 사항 금융/유통, 포털 서비스를 디자인한 경험이 있는 만큼 정량적 사용자 데이터 분석의 결과로 서비스 검증과 개선 경험이 있는 분신규 서비스 기획부터 런칭 및 운영까지 경험 및 업무 역량이 있는 분Sketch, Invision, ProtoPie등의 디자인 툴 숙련자 및 웹 개발 언어 이해도 있는 분와디즈 플랫폼의 다양한 사용자들을 위해 다양하지만 일관성 있는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는 역할을 합니다.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되는 가치를 발굴하고, 크라우드(crowd)가 참여시키는 소셜 서비스부터 펀딩까지 이르는 핀테크 서비스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서비스를 기획하고 설계하게 됩니다. 보기 좋은 디자인보다 오래 사용하기 쉬운 디자인을 위해 기획, 설계, 프로토타이핑, 인터랙션 디자인 등 다양한 영역의 업무를 수행하며 프로젝트의 PM 역할을 수행합니다. 사용자가 공감하고 서비스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항상 고민하고 실천하는 변화의 선두주자를 기다립니다.주요업무(역할)와디스플랫폼의방향성을정확하게이해하고비즈니스밸류에따라서비스를실현합니다.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로 서비스 기획부터 설계 및 프로토타이핑까지 적용합니다.제품이 더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사용자 테스트를 수행하여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합니다.투자, 리워드, 회원, 소셜 등 각 서비스에 맞는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리딩합니다.필수자격요건 웹/앱 서비스 기획 및 디자인 경력이 최소 5년 이상이어야 합니다.적극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사용자를 관찰하며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합니다.협업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나고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리딩할 수 있어야 합니다.서비스의 작은 기능 하나라도 다양한 방법으로 실험하고 조정하며 수백 번의 테스트도 마다하지 않는 도전정신이 필요합니다.우대사항 금융/유통, 포털 서비스를 디자인한 경험이 있는 분 정량적 사용자 데이터 분석 결과로 서비스 검증과 개선 경험이 있는 분 신규 서비스 기획부터 런칭 및 운영까지의 경험 및 업무 역량 있는 분 Sketch, Invision, ProtoPie 등 디자인 툴 숙련자 및 웹 개발 언어 이해도가 있는 분